그동안 개척한 7개 정글교회 성도들이 중앙 하나님의 기적교회에 모여 부흥회를 가졌습니다. 이곳 저곳 정글에 흩어져 있는 교회 성도들에게 주님 안에서 한 가족임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많은 성도님들이 지역적인 어려움으로 참석하지 못해 아쉬웠지만 내년에는 더 많은 성도들이 참석하길 바래봅니다. 앞으로 매년 전반기와 후반기에 두 번의 연합 부흥회를 갖고 부흥회를 통해 서로 격려하며 위로하며 시간을 갖기로 하였습니다. 일년 전부터 기도하며 신청한 NGO( La Fundacion Mision Milagro de Darien) 가 드디어 변호사의 손을 떠나 모든 서류들이 선교사에게 넘어왔습니다. 10월에 변호사를 통해 모든 서류들이 정부의 승인을 거쳐 사인이 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지난주 정식으로 선교사의 손에 쥐어 졌습니다. 그 동안 파나마에 NGO들은 많은 돈 세탁에 이용되어 새로운 등록이 안되었는데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믿음의 변호사 형제의 도움으로 NGO 허락을 받게 되었습니다. 현재 정부로부터 우리 교회들에 나오는 어린이 식량 프로그램과 앞으로 기도하며 준비하는 학교등 많은 프로젝트들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그 동안 개척한 교회들이 정식 NGO에 등록 되면서 더욱 많은 사역들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년 12월에 정글 교회들을 돌며 한해 수고한 동역자들을 위로하며 2020년 주님께서 부어 주실 또 다른 축복들을 위해 기도로 준비하는 교회들이 되고자 믿음의 말씀을 전하였습니다. 지역적인 어려움으로 제가 방문하지 못한 교회에서는 폴로목사가 말씀을 전하고 침례를 베풀며 성도들을 위로 하였습니다. 이제는 동역자들이 스스로 선교사의 사명을 감당하고 있어 10여년간 뿌려놓은 복음의 씨앗들이 열매를 맺혀가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인도해 주시고 부족한 선교사를 믿고 함께 기도와 물질로 동역해 주신 성도님들의 귀한 열매임을 고백합니다. 2020년은 더욱 많은 사역들이 부족한 선교사가정을 통해 이루어 가실 줄 믿고 기도로 준비합니다. 2019년 부족한 선교사 가정을 위해 기도와 물질로 동역한 성도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며 2020년 한 해에도 이곳 정글 인디안들 영혼 구원을 위해 후방 성도님들과 함께 동역하며 많은 열매가 맺히길 기도합니다. 성도님들의 가정에 2020년 한 해에도 더욱더 주님께 쓰임 받으시는 교회와 가정들이 되시길 사랑하며 축복합니다. 
기도제목
1. 2020년 새해를 기도로 잘 준비해 계속해서 주님께 쓰임 받길.
2. 한국 EBS 교육방송국에서 이곳 인디안 종족 촬영을 위해 방문하는데 촬영, 드론 허가 등 잘 준비 할 수 있도록.
3. 선교사와 동역자들의 영육간의 강건함으로 잘 쓰임 받도록
4. La Palmera지역 개척교회에 2월 중에 교회 건축이 시작될 수 있게.
5. 기독교학교 설립을 위한 부지가 구입될 수 있도록
6. NGO를 통해 정부와의 협력 사역들이 열리도록
7. 파나마와 콜롬비아, 베네주엘라를 있는 바이블루트 사역을 위해